728x90
오늘은 데이터베이스의 '관계 데이터 모델'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Data Model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형식이 어떻게 되어있나를 의미합니다.
관계 데이터 모델의 특성
수학에서의 릴레이션과 집합 이론에 기초합니다.
관계 데이터 모델의 핵심은 비절차적 질의가 가능한 점 입니다.
데이터 모델에서 열, 혹은 그 안의 속해있는 하나하나의 아이템들을 애트리뷰트 라 합니다.
데이터 모델, 즉 테이블의 행(가로줄)을 레코드(at programming) or 튜플(at database) 이라고 합니다.
릴레이션을 보면 여러개의 튜플들이 집합을 구성하고 있는데 집합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는 테이블과 릴레이션의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 중복이 허용되지 않는다.
- 순서가 없다.
애트리뷰트(Attribute)와 도메인(Domain)
- 테이블을 릴레이션과 매우 유사하지만 같은 것은 아니다.
- 애트리뷰트(==테이블 속 값) 값들의 집합을 도메인 이라고 한다.
- 한 릴레이션 내에서 애트리뷰트 이름들은 모두 달라야 한다.
- 단순도메인이란? 단순 애트리뷰트(원자값, 더 이상 쪼갤수 없는 값)
- 복합도메인이란? 복합 애튜리뷰트(복합값, 계속 쪼갤 수 있는 값)
- 단순도메인과 복합도메인으로 나누는 기준은 사용자의 질의에 따라 원자 값인지, 복합 값인지 결정됩니다.
- 애트리뷰트 이름과 도메인 이름은 같을 수가 있는데 이를 통해 역할 이름을 도메인 이름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lation
어떤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고자 할 때 DB에는 틀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스키마(Schema) 라고 부릅니다. 스키마는 구성과 정의를 하는 것을 부르며 릴레이션에서는 이를 위한 정의가 필요하므로 그것을 릴레이션 스키마 라고 부릅니다. 이 때 릴레이션 스키마는 순수 데이터가 아닌, 데이터를 정리하기 위한 데이터 이므로 이를 메타데이터(metadata) 라 합니다. 또한 데이터에서 튜플들은 인스턴스 라 정의됩니다. 따라서 이는 한 릴레이션 속의 튜플들을 의미합니다.
릴레이션 = 스키마 + 인스턴스
Relation Schema
릴레이션 이름 + 애트리뷰트 이름
성질로는 정적인 성질을 갖고 있는데, 시간에 무관하여 시간에 따라 변경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Relation Instance
-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릴레이션 외연(extension)이라고 불립니다.
- 따라서 동적인 성질(삽입, 삭제, 갱신으로 시간에 따라 변함)을 갖고 있습니다.
- 어떤 한 순간의 값을 포착한 것을 Snapshot이라고 부릅니다.
- 어떠한 릴레이션 R이 있다고 할 경우, R이 포함하고 있는 튜플들의 집합을 릴레이션 R의 인스턴스 라고 부릅니다.
트랜잭션 이란?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연산 단위, 원자적으로 수행됨. Begin으로 범위가 시작되며, Commit로 범위가 끝남. 그 사이는 동적인 성질의 값들로 채워져 있음.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 관계 데이터 베이스 (0) | 2021.09.23 |
---|